최근 많은 분들께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전기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를 구매하시기 전에 나한테 잘 맞는지 살펴보시고 구매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Driving Range 주행거리
전기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고려대상 1위!
바로 주행거리입니다. 밧데리를 100% 충전 하였을때 내가 고려하는 메이커, 브랜드, 모델의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제가 현재 타고 있는 Hyundai Kona Electric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사진은 2021년 모델 기준이며 밧데리의 Capacity 64 kWh로 공급하는 에너지양을 의미하며 주행거리는 약 402 km 로 평균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타는 Kona electric은 2022년형 모델인데요, 올해 8월말 차를 인도받았을때 100% 충전에 주행거리가 580 km 로 나와있는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80% 충전일경우 보통 420 km range가 표시 되었고,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날씨 영향과 추운 온도로 인해 밧데리의 성능이 저하 되는 점을 고려한다면 약 400 km 정도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전기자동차 장점
1. 환경친화적, 친환경
전기자동차 장점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환경친화적인 친환경이라는 점이지요. 가솔린 또는 경유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가장 좋은 Clean Energgy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경제성
상대적으로 저렴한 클린 에너지원인 전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가의 고공 행진으로 인하여 가솔린 자동차를 운행하는 운전자들의 경제적 부담과 고통이 늘어나고 있고 높은 이자율과 생활비 등을 감안한다면 고유가로 인한 추가 비용발생으로 가계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기름을 넣지 않아도 되어서 비용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낮은 유지관리비용
전기자동차는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모터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 엔진을 사용하는 가솔린 차량의 경우 주기적인 엔진오일 교환, 필터교환, 트랜스미션오일 교환 등 상당한 정기적인 유지 보수 비용이 들어가는데 반해 전기자동차는 특별히 유지보수가 필요없다는 것이 장점중의 하나입니다. 타이어 브레이크계통만 정기적인 점검을 하면 되므로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훨씬 저렴한 유지보수 비용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고 품질 성능 High Quality Performance
밧데리 성능과 밧데리 용량에 따라 고 품질의 높은 성능을 발휘를 합니다. 상대적으로 조용한 쾌적한 환경으로 소음공해를 줄이고 운전자의 편리성을 제공해주고 다양한 운전모드 (예, Eco mode, Normal, Sports 모드) 의 설정 가능으로 운전자의 기호도에 따른 다양한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많은 편리성
가솔린 자동차를 운전하면 기름을 넣으로 주유소에 꼭 방문을 해야하지만 전기자동차의 충전은 공공 충전스테이션, 가정의 일반 전기 소켓 등 다양한 옵션이 있어 운전자의 편리성에 따라 충전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입니다. 가령 퇴근후, 가정에서 일반 전기소켓을 통해 밤새 충전을 해놓을 경우 (통상 10~12시간 기준) 출퇴근시 필요한 충분한 거리를 충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직장에서, Level 2 Charger, Level 3 Fast DC 급속충전기 등 다양한 충전 옵션이 있어 본인의 선호도에 맞춰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단점
1. 전기자동차 충전소 찾기 어려움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가장 큰 에로사항은 바로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찾는 것입니다. 전기자동차 충전 스테이션업체들이 앱으로 충전소의 위치와 사용가능여부를 맵으로 보여주긴 하지만 실제로 충전 스테이션을 찾기 까지 많은 어려움에 직면을 하게 됩니다. 앱의 정확도 충전기의 사용가능여부, 작동여부 등 실시간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고 공유되어야 운전자들이 어렵지 않게 충전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밴쿠버의 경우 상대적으로 공공 충전 스테이션 및 시단위의 충전 스테이션 기반 시설이 잘 조성되어 있고 메이저 충전 네트워크 회사들이 운영하는 충전스테이션 앱을 통해 지도를 보고 사용가능한 충전기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충전 스테이션 위치, 충전기 종류, 충전비용, 사용가능여부 등 실시간의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제한된 주행거리
1회 충전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되어 있어서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될 경우에는 미리 가고자하는 목적지 까지의 동선과 주행거리마다 충전 스테이션 여부 및 사용가능여부를 미리 파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설령, 미리 계획을 해놓고 가더라도 실제로 현지에서 충전기가 고장나서 작동이 되지 않는다던가 여러가지 변수가 생겨 충전이 불가능 한 경우 자칫 어려움에 직면할 수 도 있습니다.
3. 비싼 자동차 가격
현재 전기자동차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편입니다.
다양한 메이커의 브랜드 모델이 있지만 저렴한 전기자동차도 보통 권장 소비자 가격 CDN $30,000 ~ $40,000 이상 부터 시작되며 밧데리의 성능과 용량에 따라 가격도 $100,000을 상회하는 모델들도 많습니다. 현재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몰리고 공급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판매 딜러들은 고 마진 정책을 통해 추가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장 상황을 관망하고 열기가 좀 수그러지고 시장상황이 나아질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전기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비교 설명을 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현재 전기자동차가 곡 필요한지(실수요자), 비용절감을 위해 반드시 선책해야 하는 옵션인지 여러가지 상황을 분석하여 현명하고 지혜로운 결정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충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 캐나다 밴쿠버 전기자동차 충전스테이션 (2) | 2023.01.26 |
---|---|
[전기자동차/보조금] 캐나다 / BC 밴쿠버 전기자동차 보조금 (0) | 2022.12.15 |
[전기자동차/충전기] 캐나다 밴쿠버 전기자동차 충전 스테이션 (0) | 2022.12.15 |